억만's 주식 시장 따라잡기 2020.02.08

안녕하세요 100억 자산을 꿈꾸는 억만이입니다.

어제 저녁 글을 올릴까 하다가 미국 증시가 어떻게 끝나는지 확인해보고 글을 쓰기위해

토요일 아침 글을 씁니다.

가능한 매일 우리 증시 리뷰 글을 올리며

토요일은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해서 미국증시, 중국증시까지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단순 지수 리뷰이고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요 ㅠㅠ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ㅎㅎ


 

한국 증시

자 그럼 먼저 한국 증시를 살펴보겠습니다. 

KOSPI와 KOSDAQ 모두 이번 주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어제,

KOSPI 는 15.99포인트(0.72%) 하락한 2211.95 포인트

KOSDAQ 은 0.06포인트(0.01%) 하락한 672.63 포인트로 마감하며

약보합세를 보였습니다.

나흘 만에 하락 마감한 것인데요.

2월 7일 투자자별매매종합 (금액 단위:억원)

KOSPI 의 경우 다음 표와 같이 개인과 외국인은 순매수 했지만

기관의 순매도로 인해 지수하락이 발생한 듯 합니다.

KOSDAQ의 경우는 외국인과 기관계가 순매도 했지만, 

개인의 매수세가 강해 약보합으로 지수가 방어 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2월 둘째주 까지의 KOSPI, KOSDAQ 주봉의 모습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지난 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의 공포로 하락한 지수가

이번 주 완벽히 회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 조정이 올 타이밍이었기도 하니까 앞으로 쭉쭉 달려 나갔으면 좋겠네요 ㅎㅎ

 

다음으로 2월 7일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으로는

지난 수요일 소개 드렸던 신풍제약우(3일 연속 ㄷㄷ...)를 비롯해

인물관련 테마주인 태양금속(윤석열, 이낙연), 노루페인트우(황교안) 가 있었습니다.

또한 라정찬 회장의 주가조작 혐의 1심 무죄 판결에 따라 네이처셀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다양한 섹터의 테마에 묶여 있는 신규상장주 메탈라이프 역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메탈라이프의 경우에는 아직 정보가 부족하네요 ㅠㅠ)

 


미국 증시

그렇다면 밤 사이 미국 증시는 어떻게 종료 되었을까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77.26포인트(0.94%) 하락한 29102.51 포인트,

S&P500 지수는 18.07포인트(0.54%) 하락한 3327.71포인트,

나스닥 지수는 51.64 포인트(0.54%) 하락한 9520.51포인트 로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 전체로 놓고 봤을 때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3%, S&P500 지수는 3.17%, 나스닥은 4.04% 상승으로

계속해서 상승으로 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관세 인하 및 미국의 고용지표 호조에 지수는 더욱 상승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언제, 어디까지 상승할지 예측이 불가능 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번 주 나스닥 지수의 상승을 이끌었던 종목인 테슬라

이틀 연속 급등이 나오고 하루 급락이 나왔지만, 정말 어디까지 가게될까요...

테슬라는 주가 만큼이나 CEO인 엘런 머스크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조만간 글을 작성해봐야 겠습니다 ㅎㅎ


중국증시

중국상해종합지수는 전거래일보다 9.45포인트 (0.33%) 상승한 2875.96 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이번 주 개장 전까지 이 중국 증시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촉각을 곤두세우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최근들어 우리 증시가 중국증시를 따라가는 형태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상해종합지수 차트

중국 내에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 확진자 및 사망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차트에서 볼 수 있듯 증시는 4거래일 연속 상승을 기록하며 마감했습니다.

미중무역전쟁이 마무리되어가는 시점에서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되었다고 보는 것일까요?

중국 증시는 자료나 정보가 워낙 없어 해외 정보들을 서칭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신없이 달려온 한 주를 마무리 하며 짧게 나마 우리 증시와

영향을 미치는 미,중 증시도 되돌아보았습니다.

다음 주는 또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 벌써 궁금하네요 ㅎㅎ

큰 악재 없는 한 주가 왔으면 좋겠습니다...ㅋㅋ

 

 

오늘도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아직 많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주말 되세요~!

성투하여 부자되시고, 항상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